“최적의 설비로 대기환경 개선에 기여”

△㈜에코프로는 1998년 설립 이래 대기오염 제어 관련 친환경 핵심소재 및 부품 개발에 주력해 왔다. 2003년부터는 이차전지 핵심 소재들의 단계별 국산화에 성공함으로써 ‘환경’과 ‘에너지’를 양대축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또한 2016년 5월에는 양극소재 사업 전문화를 위하여 에코프로비엠을 물적분할해 케미컬필터 및 온실가스 저감장치 사업 분야 등의 고도화를 이룩하여 인류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다음 세대를 위한 건강한 지구환경 지키기에 앞장서고 있다.

본지는 ㈜에코프로의 영업분야를 총괄하고 있는 이기문 상무와 대기분야 전문진단과 컨설팅의 명수인 환경플랜트팀 김인기 부장을 만나 회사의 주요사업 내용과 영업 전략을 들어봤다.

▲인터뷰 후 사옥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이기문 상무(좌)와 김인기 부장(우)
▲인터뷰 후 사옥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이기문 상무(좌)와 김인기 부장(우)

   
-먼저 ㈜에코프로의 연혁과 함께 계열사별 주요 사업내용에 대해 말씀해 주시죠.

㈜에코프로는 1998년 설립 이래 대기오염 제어 관련 친환경 핵심소재 및 부품 개발에 주력해 왔으며, 2003년부터 수입의존도가 높은 이차전지 핵심소재들의 단계별 국산화에 성공함으로써‘환경’과 ‘에너지’를 양대축으로 성장하였습니다.

IT/반도체, 철강, 자동차 산업의 발달 등으로 인류의 삶은 점점 더 편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개발은 필연적으로 대기오염, 지구환경 파괴 등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에 착안하여 에코프로는 유해가스를 제거하고, 대기오염을 방지하는 대기 환경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하였습니다. 또한 리튬2차전지용 핵심소재 분야로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국내 최초로 금속원료로부터 전구체와 양극소재를 일괄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구축하며 2차전지 신소재 분야의 선도기술을 확보, 명실상부한 혁신성장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6년 5월, 양극소재 사업 전문화를 위하여 에코프로비엠을 물적분할한 에코프로는 케미컬필터 및 온실가스 저감장치 사업 분야 등의 고도화를 통해 인류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다음 세대를 위한 건강한 지구환경 지키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2016년 5월 (주)에코프로에서 물적분할로 설립되었습니다.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에 본사와 공장이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리튬 이차전지 소재인 양극활물질과 전구체입니다.

모기업인 에코프로는 2008년 국내에서 NCA 양극소재 납품을 시작했으며, 2013년 해외 납품을 개시했습니다. 2013년 전기차용 양극소재 CSG로 미국 '2012 R&D 100 Awards'를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2016년 양극소재 사업 전문화를 위해 에코프로비엠을 신설했습니다.

2017년 4월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수여하는 월드클래스 300기업에 선정됐으며, 7월에는 NCA 양극소재로 IR52 장영실상을 수상했습니다. 2018년 12월 3억불 수출탑을 수상하고 2019년 3월 한국거래소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전체적인 구성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양극소재 사업 전문화를 위해 2016년 5월 에코프로에서 물적분할한 에코프로비엠은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제품을 가장 먼저 개발하고 양산에 성공한, 국내뿐 아니라 세계 고용량 양극소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전기차(EV),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무정전전원장치(UPS), 스마트그리드, 항공우주용, 의료용, 군사용 등 무궁무진한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미래 성장성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차세대 배터리 선두주자로 발돋움시키는 핵심 소재기업입니다.

또한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에코프로의 핵심원료 수급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리튬전지의 핵심소재인 리튬화합물 제조와 가공기술을 개발하여 리튬전지의 밸류 체인을 확보하여 왔습니다. 현재 에코프로비엠 등에서 사용되는 초고순도 탄산리튬과 수산화리튬의 분쇄, 건조 가공 그리고 전극 첨가제인 리튬니켈산화물을 제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저순도 탄산리튬으로부터 배터리급 수산화리튬을 제조하는 공정기술을 완성하였고 4차 산업의 핵심원료인 리튬 자원 확보와 폐리튬 리싸이클 기술 확보에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계열사로 에코프로지이엠이 있습니다. 에코프로지이엠은 에코프로와 중국의 금속·배터리 재생 전문기업인 GEM사의 외국인투자법인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리튬이차전지의 핵심소재분야인 양극소재 전구체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며 세계 최고 품질 및 가격의 전구체/기초금속 소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임직원과 대학생봉사단 연합봉사(청주 상당산성)
▲임직원과 대학생봉사단 연합봉사(청주 상당산성)

 -㈜에코프로와 계열사인 ㈜에코프로비엠은 환경산업체로는 쉽지않은 코스탁 상장회사입니다. 상장 동기와 기대효과는.

사업초창기라 할 수 있는 2002년 8월 에코프로는 부설연구소를 설립하여 환경소재, 케미컬필터 및 이차전지소재 기반기술 확보를 목표로 연구해 왔습니다, 환경소재분야에서는 PFC촉매 미 온실, 유해가스 저감장치, 케미컬필터 제조기술, 에너지절감형 VOCs저감시스템 등을 개발했고 이차전지소재분야에서 고출력, 고안정성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2007년 7월 거래소 코스닥상장을 통해 다양한 대기오염원을 제거, 방지하는 친환경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위상을 확고히 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2016년 에코프로란 회사의 2차전지 사업부문이 떨어져 나와 설립됐습니다. 양극재 전문 기업입니다. 하이니켈 양극재(NCA, NCM) 글로벌 시장점유율은 일본 스미토모사에 이어 2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2016년 5월 에코프로의 배터리 소재 부문이 분할, 에코프로비엠이 됐습니다. 분사 이후 10년 넘게 이어온 투자가 결실을 맺기 시작했습니다. 2016년 998억원이던 매출은 올해 1조3000억원대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삼성SDI의 자동차용 2차전지 매출 증가와 함께 에코프로비엠도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산자부 소부장으뜸기업 선정
▲에코프로비엠 산자부 소부장으뜸기업 선정

-㈜에코프로의 주요사업 분야는 무엇이며, 사업별 간단한 소개와  기술적 특장점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에코프로의 사업군은 필터사업 부문, 대기방지사업 부문, MW사업 부문, 온실가스사업 부문 등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 필터사업 부문은 고객 맞춤형 제품생산으로 고객사의 환경에 맞춰 적합한 흡착제 및 다양한 사이즈로 생산이 가능합니다. 현재 이 분야는 기술적 우위성과 지속적 인프라투자를 통하여 주요 고객사의 신규 및 교체물량 수주량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둘째, 대기방지사업 부문으로는 VOCs처리용으로 흡착제, 활성탄 흡착탑, 습식스크라버, RTO, CTO 등이 있으며, NOx처리용으로는 SCR 설비 등이 있습니다. VOCs처리용은 흡착과 흡수설비 및 연소설비의 연계처리가 가능한 점과 공정에 맞는 최적화 설계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SCR 설비는 현재 강화되고 있는 환경법규에 적용이 매우 용이하며, 배출가스 분석 등 사전조사를 통해 현장에 맞는 설비를 구축함으로써 고객사와 신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셋째 MW사업은 마이크로웨이브를 이용하여 흡착제 및 촉매를 직접가열하는 방식으로 에너지 효율이 좋고, 유지비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반영구적 흡착제 및 촉매를 이용하여 소재 교체없이 연속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온실가스 저감사업입니다. 이 분야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산업에서 발생되는 PFC가스를 처리하는 설비로 PFC가스를 분해할 때 발생하는 Acid-Gas에 의해 발생되는 부식을 최소화하는 기술를 적용하였으며, PFC가스를 분해하는데 필요한 활성화 에너지를 낮춰줌으로서 촉매가 없는 상태보다 분해하는데 필요한 에너지가 훨씬 적게 소모된다는 특장점이 있습니다.    

▲중증장애인 고용창출을 위한 물품기부캠페인
▲중증장애인 고용창출을 위한 물품기부캠페인

-회사의 주력 대기방지사업은 무엇이며, 현재 가동중인 설비시설 현황과 기술의 우수성은.

에코프로가 개발한 마이크로웨이브(MW) 기반 유기화합물 제거 시스템은  VOC와 악취성분을 제올라이트 흡착제로 상온에서 흡착시킨 이후, 흡착된 VOC를 고농도 소풍량 가스로 탈착시키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이후 탈착된 VOC는 촉매에 의해 이산화탄소와 물로 산화처리 됩니다. 재생된 흡착제는 냉각 후 VOC흡착에 다시 사용되어 반영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닙니다.

물질을 직접 가열하는 마이크로웨이브 가열 방식은 열원을 이용하는 일반 가열방식보다 온도 상승이 빠르고 에너지 절감효과가 큰 것이 장점으로, 기존 VOC 제거설비에 비해 에너지효율을 30% 이상 향상시 킬 수 있습니다.

또한, 부가설비가 필요 없고 복합적인 휘발성유기화합물가스를 처리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지난해 현대중공업 및 계열사에 납품하여 세계에서 처음으로 상용화에 성공하였고, 이를 통해 개발 1년 만에 전체 매출의 20%에 해당하는 173억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국내 조선소는 대기환경설비 투자를 단계적으로 투자할 것이며, 총 천억시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농도 VOCs를 처리하기 위한 RTO, RCO와 같은 고온, 저온 촉매연소설비 설계 기술과 핵심소재인 다성분계 산화, 환원촉매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에코프로가 보유하고 있는 주요 특허기술은 어떤 것이 있으며, 현장 적용 사례를 들어 설명해 주세요.

에코프로가 현재 영위하는 사업은 환경사업 중 대기오염 방지 및 사후 처리 (이미 발생한 오염원을 제거해 2파 오염 방지와 오염원으로부터 인원 및 시설을 보호하기 위한 활동)에 해당합니다.

각종 소재 및 흡착제, 케미컬필터 등을 활용해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조 공장 등 산업 현장이나 대기층의 유해가스를 제어하는 ‘유해가스 제거사업’과, 지구온난화 유발 물질인 과불화화합물, 육불화황, 아산화질소 등의 온실가스를 제어하는 ‘온실가스 저감사업’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고 관련된 특허를 20여개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온실가스저감설비는 국내 삼성전자(기흥, 화성, 아산 및 중국 시안사업장) 옥상에 설치되어 있어 98% 이상의 고효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회사내에는 연구소와 실험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연구소의 주요 연구사업과 실험실의 주요 실험장비는. 또한 이들 시설이 현장 설비공사와는 어떤 연계성이 있는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발생되는 유해가스는 수십~수백여가지이며, 이를 정확히 정량, 정성분석해야 가장 효율적이고 최적인 방지설비를 구현할 수 있다.

따라서, 에코프로의 Gas Chromatogrpahy 및 Mass Spectrometer, XRD, BET, SEM, XRF와 같은 정밀한 화학원소, 극미량의 성분을 측정과 분석할 수 있는 설비가 필요하며, 궁극적으로 사업장에서 발생되는 오염물과 2차 생성물까지 예측하여 사전, 사후 보전에 만전을 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실험실에서 실험기기를 작동하고 있는 김인기 부장
▲실험실에서 실험기기를 작동하고 있는 김인기 부장

- ㈜에코프로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많은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는데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에코프로는 '나눔을 통해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기업', '더불어 사는 기업문화 정착' 등을 모토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지역 내 재활원과 보육원, 소외 가정 등을 지속적으로 방문하며 행복한 나눔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는 장애인스포츠단을 통한 장애인 지원, 1:1매칭펀드 기금조성으로 지역사회 복지관 지원, 저소득층 장학금 지원,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협력해 유치원 및 초등학교 미세먼지 알림판 설치 지원, 어린이 그림그리기 대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는‘2019 지역사회공헌 인정의 날’ 시상식에서 우수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에코프로는 충북의 대표적인 기업으로 ‘환경’과 ‘에너지’를 양대축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등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지난 2019년에는 역대 최대규모인 온누리스포츠단(장애인 스포츠단)을 창단하기도 했다.

장애인 스포츠단 운영을 위해 별도 예산을 책정, 월급은 물론이고 대회 출전·훈련비용, 각종 대회 입상 포상금 등을 지급하며, 직원들과 동등한 복지 혜택도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저소득층 의료지원사업 △어린이그림그리기대회 △도서기증캠페인 △지역사회 취약계층 기부활동 △미세먼지교육, 알림신호등설치 △월 1회 전 임직원 봉사활동 실시 △지역사회 각종 행사 및 축제 지원 등을 별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 정부는 그린뉴딜 정책을 추진하면서 친환경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편승해 에코프로는 어떤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지.

그린뉴딜은 그린과 뉴딜의 합성어로 탄생한 신조어로 그린을 뜻하는 환경과 함께 뉴딜이라는 경제정책이 어우러져 기존의 화석에너지 위주의 정책에서 새로운 신에너지 즉, 친환경에너지로 바뀌는 새로운 정책을 뜻합니다. 현재 그린뉴딜이 부각되는 이유는 코로나로 인해 경제가 엉망이 된 상황인데, 이것을 그린뉴딜로 인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함께 경제부흥을 도모하기 위해서 시작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와같은 그린뉴딜 정책을 진행하면 새로운 친환경에너지가 부각되고 에코프로와 같은 환경, 온실가스 저감사업과 이차전지 사업을 하는 우리 같은 회사가 각광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의 '탄소 중립' 선언으로 친환경 관련주에 대한 투자 기대감도 형성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2050 대한민국 탄소중립 비전'을 선언한 것이 또 한 번 계기가 됐습니다.

에코프로는 이산화탄소와 배출가스 줄이기, 탄소 배출권 관련 분야 유해가스와 온실가스 저감 장치, 대기질 환경 플랜트 등을 생산하고 탄소배출권(CDM) 사업을 지속적으로 영위하여 탄소중립 정책에 적극 호응하고 있습니다.

-이기문 상무님과 김인기 부장님은 수십년간 국내 환경시장의 개척자로서 환경산업의 발전과 환경개선에 일익을 담당해 왔습니다. 영업을 통해 본 국내 환경시장의 전망과 개선점은.

전세계적으로 이제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변화, 지구온난화 가속과 미세먼지 상시 발생 등은 이제 삶에 위협과 인류의 위험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파리기후변화협약, 탄소배출권, 그린뉴딜정책 모두 이와같은 맥락에서 시작되었으며 기업체들도 이제는 오염물질 배출저감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국내 권역별 황, 질소산화물, 먼지 저감과 VOCs 총량규제 등 강력한 규제가 년도별 실행되어 이제는 예전과 같은 인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해서는 안되며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환경설비 투자와 설계, 운영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며, 기업체 및 공무원, 각계각층 전문가와 종사자들도 이제는 적극적이고 실행이 뒤따르는 행동을 보여야 할 것이며, 저희들 또한 국내 환경보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기문 상무의 직무모습
▲이기문 상무의 직무모습

- 끝으로 국내 환경시장의 발전과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환경기업체의 종사자로서 각오는.

환경은 인간의 생활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자연적?인위적 모든 외부 생활조건으로 인간생활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이 사업 활동이나 기타 사람의 활동에 의해 오염됨으로 인해 피해발생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환경오염으로 인한 피해는 엄청날 뿐만 아니라 과학기술과 산업의 발달로 인해 대기, 수질, 소음 등에 한하지 않고 악취, 미세먼지, 석면 등 다양한 오염 양태가 드러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환경산업체에 몸 담고 있는 일선 환경기술인 분들의 역할과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환경오염의 증가와 그 피해의 심각성에 따라 환경오염 방지분야(하수, 폐수, 대기오염, 소음ㆍ진동, 생활 및 산업폐기물) 및 산업보건 분야에 전문 지식을 갖춘 환경기술인의 수요가 배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현장에서 묵묵히 맡은 바 책임을 다하고 있는 전문 환경기술인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에코프로 직원 또한, 환경오염의 메커니즘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제반업무를 학습하여 환경오염물질의 분석, 평가, 처리, 기술, 장치설계, 설비조작, 산업 위생업무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 환경기술인으로서의 소임을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환경보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