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중소기업 환경·사회·투명(ESG) 경영 도약을 위해 지속지원 예정

경기도 청사 전경
경기도 청사 전경

경기도가 중소기업의 ESG(환경·사회·투명)경영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중소기업 ESG경영 지원사업’의 지원 항목을 수출 경쟁력 강화, 전담 상담센터 운영 등으로 확대했다.

올해 새롭게 개편된 ‘중소기업 ESG경영 지원사업’ 주요 내용은 ▲ESG 사내전문가 양성과정 ▲공급망실사 대응 패키지 ▲ESG 전담 상담센터 ▲ESG 데이(Day) 운영 등이다.

우선 ‘ESG사내전문가 양성과정’은 지난해까지의 일반적인 ESG 인식개선 교육을 ESG 지표관리, 전문교육으로 체계화한 것이다.

기본적인 지표관리뿐만 아니라 국내 ESG 관련 자격취득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ESG 전문가 양성과정’을 개설해 도가 양성한 전문가들이 현장에서 활동할 예정이다. 일반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ESG인식교육과 ESG진단·평가는 기존 사업량을 2배 이상 늘려 각각 1천 명, 200개 사를 지원한다.

달라지는 점
달라지는 점

수출중소기업을 겨냥한 ‘공급망 실사 대응 패키지’도 신설했다. 기존에는 ESG경영을 위한 전문컨설팅, 진단·평가, 국제인증취득 등이 개별로 진행됐는데, 올해부터는 상호단절성을 보완하기 위해 하나의 사업으로 통합 지원한다.

전문컨설팅(1천만 원 지원, 자부담 10%) 수행 이후 컨설팅 완료 기업을 대상으로 모의평가(100만 원 지원)를 진행한다. 이후 지난해처럼 국제인증취득을 지원하는데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ISO14001(환경경영), ISO45001(안전보건경영), ISO37001(부패방지경영) 등 기업이 원하는 ISO(국제표준화기구) 인증을 선택해 취득할 수 있다. 지원금은 최대 500만 원(자부담 10%)이다.

공급망 실사 대응패키지 과정 참여 기업 중 우수기업을 선정해 ESG경영 강화를 위한 탄소저감장치 도입, 에너지 절감설비, 정보보안시스템 구축 등의 비용도 지원한다.

도는 오는 19일부터 이지비즈(www.egbiz.or.kr)를 통해 전문컨설팅 수행사를 모집하는데, 공모로 선정될 행사에게 ESG 상담 과업을 부여해 도내 중소기업의 ESG 질의 사항을 답변해 주는 ‘ESG상담센터’를 새롭게 운영한다. ESG경영에 취약한 도내 중소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계획
사업계획

콘퍼런스·간담회 등 ‘ESG 데이(Day)’ 운영으로 사업 참여 기업의 의견을 수렴하고 도내 기업과 경제단체 상호 간 교류망도 구축한다. 올해부터는 저출생 극복을 위해 ESG컨설팅, 진단·평가 등에 양육친화지표를 추가하며 도내 양육친화 우수기업에 재택근무·유연근무 시스템 구축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도의 ESG경영 활성화 우수기업은 유망중소기업인증, 스타기업 육성사업 등 경기도 13개 사업 신청 시 가점도 부여한다.

김하나 경기도 사회혁신경제과장은 “올해 신설되는 ESG전담 상담센터 및 공급망 패키지 등은 모두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이다. 경기도 중소기업 ESG 경영지원 사업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우리 기업을 새롭게 성장시키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보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