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별 홍수대책 추진상황 점검 및 긴밀한 협력으로 철저한 홍수대응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소재 한강홍수통제소에서 ‘홍수대책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 주재로 열렸으며 기상청, 유역(지방)환경청, 홍수통제소, 한국수자원공사, 국립공원공단,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 한국환경공단 등 홍수대응 관련 기관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홍수기(6월 21일~9월 20일)을 앞두고 인명피해 예방과 밀접한 과제들을 중점 점검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한강홍수통제소에서 환경부 소속ㆍ산하기관장들과 금년도 홍수피해 대비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19일 한강홍수통제소에서 환경부 소속ㆍ산하기관장들과 금년도 홍수피해 대비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유역(지방)환경청에서 관리 중인 홍수취약지구 390곳의 대책 추진상황 및 지역주민과의 협의체 운영 상황을 점검했다. 응급복구와 관련된 지자체 및 국토관리청과의 협력 방안 등도 논의했다. 아울러 지자체의 빗물받이 청소 실적과 맨홀 추락방지 시설 설치 현황도 점검했다.

이어 홍수통제소에서 올해 시범 운영하고 있는 서울 도림천 도시침수예보 및 포항 냉천 홍수예보와 관련하여 예측정보의 활용을 위한 지자체와의 협력 사항을 점검하고 예측 모형 검증 및 고도화 등 향후 계획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홍수기 중 댐 운영 방안에 대해 보고했다. 6월 16일 현재 전국 20개 다목적댐에서는 평균 약 648mm의 비가 내려도 댐 방류 없이 모두 저장할 수 있는 약 74.7억m3의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환경부는 홍수기 중 태풍 및 집중호우 대응이 상시 가능하도록 적정한 수위를 유지할 계획이다.

국립공원공단은 집중호우 등으로 인한 인명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기상 상황에 따라 탐방로 통제 등 선제적으로 조치한다.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은 하천에 홍수피해가 발생할 경우 원인을 신속히 조사하여 조사 결과와 대책을 홍수통제소에 공유할 계획이다. 한국환경공단은 홍수기 중 공공하폐수시설 긴급복구지원반을 운영하여 신속한 피해복구를 지원할 계획이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인명피해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관계기관간 긴밀한 협조를 기반으로 철저히 대응하여 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보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