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화학제품에 포함된 원료 유해성 정보를 소비자에게 쉽게 전달

환경부는 생활화학제품에 포함된 원료의 유해성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여 소비자의 제품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생활화학제품 자율 안전정보 공개’를 추진한다.

환경부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3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생활화학제품 자율 안전정보 공개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이는 기업의 자율적 참여를 바탕으로 세정제·세탁세제 등에 포함된 원료 유해성 정보를 4단계 등급(나뭇잎 개수)으로 평가하여 화학제품관리시스템·모바일 앱(정보무늬(QR) 표시) 등에 연계하여 표시할 예정이다.

2021년 12월 14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3기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자발적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년 12월 14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3기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자발적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기업과 시민사회, 정부는 함께 전담팀을 구성하여 운영 방식 등에 대한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쳤다. 올해는 제품군별(방향·탈취군, 세정·세탁군 등) 참여기업을 모집한 후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이행 지침(가이드라인)을 마련한 후 2025년부터 본격 시행할 계획이다.

4월까지 참여기업을 모집하고 8월까지 원료 성분 및 함유량 등 제품정보를 확인한 후 유해성 등급 확인 및 표시 결정을 거쳐 11월까지 등급을 공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재 59개(세정제 등)인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의 개수를 확대하여 더욱 안전한 생활화학제품 시장을 조성하는 한편, 소비자들이 우수제품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신규 로고를 채택하고, 기업들의 제도 참여 확대를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

저작권자 © 환경보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