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면 전문 모니터링단 양성, 컨트롤타워 역할의 전담부서 확대해야”

박옥분 경기도의원(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수원2)은 26일 경기도의회 정담회실에서 석면관련 공무원과 시민단체 관련자들과 정담회를 열고 경기도 및 교육행정 전반의 석면 철거 관련 문제의 심각성과 실질적인 정책 마련의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참석자는 김숙영 전국학교석면학부모네트워크 활동가, 김경희 서호천의 친구들 사무국장, 김태영 사단법인 환경운동실천협의회 경기도지부장, 경기도 기후환경에너지국 환경보건안전과 및 경기도교육청 교육행정국 시설과 관계공무원, 언론인 등이 참석했다.

경기도의회 박옥분 의원이 1군 발암물질인 석면 대책마련 정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박옥분 의원이 1군 발암물질인 석면 대책마련 정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이번 정담회는 다중이용시설 석면 관리 및 유지보수·점검의 중요성, 전문 모니터단 양성 및 교육의 필요성, 학교 석면 해체 시 단계적 철거 방안 마련, 경기도 교육청의 석면에 관한 권한 강화 등을 이야기했다.

특히, 석면 모니터단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는 문제를 꼽으며, 필요시 조례 개정을 통해 안전관리가 보다 강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옥분 의원은 “석면 문제는 10여 년 전부터 심각성이 지속적으로 논의되었지만, 현재까지도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특히 학교 석면 안전관리의 부재는 우리 도민들의 건강위협뿐 아니라 미래세대 아이들에게 치명적인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석면으로부터의 안전을 위해서는 석면 시민감시단, 모니터단 등에 대한 안전교육, 마스크 등의 안전용품 필수 지급 및 석면 관련 전문가 자문을 통한 운영 활성화, 모니터링단 권한 강화 등을 통해 다양한 예방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 의원은 기본적으로 시민의 안전을 고려하여 절차를 각별히 준수하여 안전에 주의를 기울여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박옥분 의원은 “결론적으로 석면의 효율적 해결을 위해 석면 모니터단 운영 확대 및 전문 모니터링단 양성, 석면 관리 담당인력 확대나 T/F팀 운영 등을 통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담 부서의 확대, 공공뿐 아니라 민간 영역에서의 석면 안전교육 실시 등이 필요하다” 며 “각종 예산 매칭, 공모사업 운영 등을 활용하여 석면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앞으로 도민들도 석면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져서 빠르게 해결될 수 있기를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옥분 의원은 지난 20일 경기도의회 제37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도정 및 교육행정에 대해 질의해 석면 안전 문제와 위반 사례 발생 등에 대해 지적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 및 실질적인 정책 대안 마련을 촉구한 바 있다.

정담회 후 참석자 기념촬영
정담회 후 참석자 기념촬영

 

저작권자 © 환경보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