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줄이기 실천 다짐 행사, 공모전 전시 등으로 저감 독려 

포토존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안세창 청장(가운데)과 행사 참여자들
포토존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안세창 청장(가운데)과 행사 참여자들

[환경보건뉴스 김병오 기자] 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안세창)은 11월 29일 서울 동아미디어센터 광장에서 제3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맞아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현장 캠페인’을 진행했다.

올해로 3차를 맞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고농도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하는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평상시보다 강화된 배출 저감 및 관리 조치를 시행하는 제도이다.
 

이번 행사는 ‘미세먼지 없는 푸른 하늘, 다 함께 만들어가요’라는 주제에 따라,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안내와 저감 생활 수칙을 활용한 포토행사, ▲미세먼지 저감 실천 다짐을 위한 참여 이벤트, ▲‘제13회 하늘사랑 그림공모전’ 수상작(총 16점) 전시 등으로 국민 참여를 유도했다.

‘제13회 하늘사랑 그림공모전’ 수상작 전시작품을 둘러보고 있는 안세창 청장
‘제13회 하늘사랑 그림공모전’ 수상작 전시작품을 둘러보고 있는 안세창 청장

일상생활 속에서 미세먼지를 줄이고 건강은 지키는 실천 방법으로 ▲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 이용하기, ▲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18~20℃) 유지하기, ▲ 일회용품 대신 다회용품 사용하기, ▲ 외출시 보건용 마스크(KF94) 착용하기, ▲ 외출 후 손 씻기, ▲ 불법 소각 하지 않기 등이 있으며, 시민들에게 참여와 관심을 이끌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야외에서 진행되었으며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2m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하기 등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여 진행됐다.
 한편, 11월 29일 확정된 제3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계획에 따라 수도권대기환경청은 다음과 같은 대책들을 추진할 예정이다.

첫째, 계절관리제의 성과를 높이고 민간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사전조치 강화, 둘째, 수송·발전·산업·생활 등 부문별 배출저감 추진, 셋째, 대책의 효과 제고를 위해 지자체, 공공기관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채널을 구축하여 현장점검 및 홍보 캠페인 등을 합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안세창 수도권대기환경청장은 “시민들이 일상 생활에서 대중교통 이용하기, 실내 적정 온도 지키기 등 미세먼지 저감 실천에 동참해 주셔서 깨끗하고 건강한 푸른 하늘을 다 같이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현장 캠페인’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는 일반시민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현장 캠페인’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는 일반시민들.

김병오 기자/kbo5809@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보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