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성적표지 인증, EU 이차전지 탄소규제 대응 지원 

[환경보건뉴스 김병오 기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유제철)은 1월 5일 오후 세종시 ㈜포스코케미칼 세종2공장에서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음극재 제품에 환경성적표지 인증서를 수여했다.


  
환경성적표지 인증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제조·사용·폐기 등의 전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화하여 인증하는 제도로, 이차전지 소재가 인증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받은 ㈜포스코케미칼의 ‘음극재(천연 흑연)’의 주요 환경성 정보 중 탄소발자국은 3.24kg(CO2 환산)이다.

이는 음극재 1kg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의미한다.

이번 인증을 통해 음극재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로 확인함으로써 국제 환경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특히, 유럽연합은 2024년부터 역내에서 판매되는 이차전지의 탄소발자국 공개를 의무화하고, 2027년에는 기준을 초과하는 제품의 판매를 금지하는 등 규제를 더 강화할 예정이다.

핵심소재 제조업체로서 ㈜포스코케미칼은 앞으로 양극재에 대해서도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취득해 국제 탄소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이차전지 소재 뿐 아니라 이차전지 전 과정에서의 환경영향 산정방법을 개발할 계획이다.

유제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은 “우리나라 이차전지 산업의 환경경쟁력을 높여 탄소중립이라는 새로운 무역 패러다임에 앞서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인증서 수여 후 기념촬영
인증서 수여 후 기념촬영

김병오 기자/kbo5809@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보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