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6개 항목 ‘만족’ 평가 및 ‘최우수 분석기관’ 선정

[환경보건뉴스 김병오 기자]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미국 환경자원협회(ERA)가 진행한 국제공인 숙련도시험(이하 숙련도시험)에서 6년 연속 ‘최우수 악취분석기관’으로 평가받았다.

  

미국 환경자원협회(ERA, Environmental Resource Associate)는 환경분야 숙련도를 평가하는 세계적인 숙련도 평가 운영기관으로 정도관리용 표준물질, 정량용 표준 물질 등을 제조해 숙련도시험 운영기관이다.


ERA의 숙련도시험은 전 세계 분석 기관들이 참여하여 각 기관의 시험분석 능력을 검증하는 국제 인증 프로그램으로, 악취·대기·수질·토양 등 다양한 환경분야를 대상으로 측정·분석 자료 신뢰성 및 정확도를 평가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4월 26일부터 6월 10일까지 진행되어 국내·외 138개 시험분석 전문기관이 참가했으며, 한국환경공단은 악취 분석 능력 검증을 위해 ’16년부터 매년 참여해 왔다.


공단은 이번 숙련도시험에서 알데하이드류 2종(아세트알데하이드, 뷰틸알데하이드) 및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4종(자일렌, 스타이렌, 톨루엔, 메틸에틸케톤) 등 총 6개 지정악취물질 항목 인증에 참가했다.

  

평가 결과, 참가한 6개 항목 모두 최고등급인 ‘만족’ 평가를 받아 악취 분야 ‘최우수 분석기관’ 국제 인증을 획득했다.

▲국제숙련도 인증서
▲국제숙련도 인증서


 

휘발성유기화합물 항목은 모두 정확도(회수율) 97% 이상을 기록하였고, 특히 톨루엔 항목의 정확도는 100%로 인증값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세계 최고수준의 분석능력을 입증했다.
 

한국환경공단 장준영 이사장은 “악취물질 분석 자료는 환경정책 수립의 기초자료가 된다.”라며, “공단은 세계 최고의 악취 분석기술력으로, 악취저감을 위한 신뢰성 있는 자료를 제공하여 쾌적한 환경조성에 이바지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병오 기자/kbo5809@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보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