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공단, 사람 존중 인권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현판식
▲현판식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4일 공단 인권경영시스템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아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을 받아, 현판식을 개최했다.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은 조직의 인권경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방침 및 목표를 정하고, 그 실행을 위한 요건을 갖추었는지 등을 한국경영인증원이 종합적으로 심사해 인증하는 제도로서, 공단은 내부 구성원과 외부 이해관계자 등의 인권 존중 및 침해 예방을 우선 고려한 인권경영시스템 구축과 인권존중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서를 획득하였다.
 

한편 한국환경공단은 국가인권위원회가 제공하는 인권경영 매뉴얼을 기반으로 2019년 인권경영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우선 △인권경영 이행지침 제정 △인권경영선언 △인권영향평가 실시 △인권침해 구제절차 마련 등 공단 조직 내 인권경영 확산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고위직의 인권 존중, 균등 기회 보장 등의 실천 다짐을 비롯하여 인권존중 문화 실현을 위해 전직원의 전자실천서약을 실시하였다.
 

또한 인권경영 전담부서 신설, 대내외 이해관계자 갑질 등 인권 피해 발생 시 즉시 신고가 가능하도록 하는 변호사대리신고제, 사이버 신고센터 개편 등 신고 및 구제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다.

저작권자 © 환경보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