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인 이사람

환경인 이사람

◆환경인이사람= 유영철 ㈜유니온환경 대표

▲“맑은 물, 깨끗한 공기 보급에 앞장”

작성일 : 2020-09-09 06:30

◆환경인이사람= 유영철 ㈜유니온환경 대표

▲“맑은 물, 깨끗한 공기 보급에 앞장”

▲유영철 (주)유니온환경 대표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를 온 세상에 전파하고, 미래를 위해 환경오염을 개선하여 환경사랑을 실천하는 기업을 만들겠습니다.”


30여년간 ㈜유니온환경을 경영해 온 유영철 대표의 경영철학이다.


유영철 대표는 환경에 대한 마인드가 부족한 1980년대에 일찌감치 우리나라 환경개선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유니온환경은 대기, 수질, 악취방지시설에 대한 전문 공사업으로 수질환경 대행업무와 하수처리시설 관리업무를 함께 수행하고 있는 환경전문업체이다.


그동안 장족의 발전을 거듭하여 국내는 물론 중국과 베트남 등에 현지 지사를 설립하여 해외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유영철 대표는 건국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사)한국악취방지협회 이사직과 안산시흥환경기술인협회 기술운영위원직을 수행하고 있다. 다음은 유영철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유니온환경의 설립년도와 주요 연혁은?

    

㈜유니온환경은 1989년도에 환경전문업체로 설립해 30년의 비교적 긴 역사와 다양한 실적을 보유하고 중국과 베트남의 해외지사와 환경기술연구소를 어우르는 전문 환경시설 업체로 설립 이후 오로지 환경개선 분야에 앞장서 왔습니다.


2000년초에 중국 청도에 해외 사무실을 개설하여 초창기 중국에 진출한 한국 업체들의 기술적 어려움을 해소시켜, 현지에서의 원활한 기업활동을 지원하였고 또한 2019년에는 베트남 하노이에 베트남 지사를 설립하여 대기, 폐수처리 환경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지역 환경개선에 지속적으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환경업무 추진을 위하여 2004년도에 오수처리시설 설계시공업 등록 (제2004-2호)을 시작으로 대기오염 방지시설업 (제137호), 수질오염 방지시설업 (제208호), 수질관리 대행기관으로 등록 하였고, 국제화에 발맞추고 좀 더 향상된 설계 시공 품질을 위하여 ISO 9001을 2007년도에 취득하였습니다.
    

또한 2011년도에는 벤처기업 등록에 이어 2012년에 기업부설연구소를 개설하여 본사 및 연구소 제작공장을 경기 안산지역으로 이전하여 설계, 제작 시공 및 연구개발의 일괄시스템을 갖추고, 신기술개발에 전념하여 2012년도 경사판 침전조 세척장치에 대한 특허를 시작으로 여과기 필터자동 세척장치, 방류수 처리장치, 슬러지 처리장치, 토목공사 폐수처리장치 등 다수의 환경설비와 관련한 발명특허를 획득하여 좀 더 전문화한 선진 환경 신기술 운영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임직원 괌 워크숍



 ㈜유니온환경의 주요사업영역과 영역별 간단한 특징적 기술을 소개해 주셔요 .

    

㈜ 유니온환경의 주요 사업영역은 대기, 수질, 악취방지시설에 대한 전문 공사업으로 수질환경 대행업무와 하수 처리시설 관리업무를 함께 수행하고 있으며, 악취제거를 위한 천연 탈취제인 에센셀 오일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사업 분야 중 대기분야는 고농도 Nox를 제거하기 위하여 당사에서 개발한 NOx 약품를 이용한 NOR REACTER를 사용하여 NOx 제거시 필요한 약품, 반응 시간, 반응 조건 등을 자동조절하는 NRCS 시스템을 설치 가동하고 있으며, 폐수분야는 반도체 공장에서 배출되는 고농도 중금속 폐수를 주로 처리하고 있고 고도처리 방법으로 MBR(막분리공법) 시스템을 설계 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에 가장 문제시되는 악취를 해결하기 위하여 산소이온, 활성이온 산화 클라스터에 의한 산화탈취와 흡수∙흡착을 하나의 공정으로 만든 산화 흡수 흡착반응탑(OSA REACTER)을 개발하였으며 미국 OMI Industry에서 개발한 천연 에센셜 오일을 활용하는 악취제거 공법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유니온환경의 주요 생산품목 및 특징에 대해 말씀해 주시죠.

    

당사는 주로 반도체 공장과 관련하여 대기방지시설, 악취방지시설, 폐수처리시설 등을 설계 시공하고 있으며, 주요 생산품은 경사판침전조, 상향류 유니필터, 상향류 화이버필터, 스크류 프레스, 필터프레스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사판 침전조는 적은 면적으로 대용량을 처리할 수 있으며, 자체적으로 슬러지의 농축과 경사판 자동 세척, 슬러지 자동 인출 등의 특징이 있으며, 상향류 유니필터와 상향류 화이버필터는 전자동 무인 운전이 기본으로 높은 처리 효율과 대용량의 여과처리가 가능하고 총인 제거시설로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악취제거를 위하여 미국 OMI사에서 개발한 천연 오일 탈취제를 이용하여 마스킹 효과가 아닌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여 화학 반응이 가능한 약유기산, 약염기, 중의유기화합물의 3가지 타입으로 된 제품으로 사업장 악취 및 매립지, 폐수처리장 등의 악취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인쇄 및 페인트 등 유기용제에 의한 악취 제거가 가능한 제품 등을 악취별로 보유하고 있으며 필요시 악취를 분석하여 맞춤형 탈취제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영풍전자 폐수처리장

 

 주요 분야별 사업실적에 대해 설명해 주시죠.

     

대기 분야는 습식스크라바, 흡착탑, 백필터 등을 현재까지 약1,000대 이상을 설치하여 가동중에 있으며 주로 반도체 관련 회사인 대덕전자. 영풍전자, 한화큐셀, 원익IPS, 키스트론 등에 납품하였으며, 폐수분야는 영풍전자, 대덕전자, 노원자원회수시설, 테라닉스, 한양대학교 등 수백개의 폐수처리장을 설계 시공하였고 악취분야는 삼화왕관, 유상, 대양제지, 오뚜기, 동아출판, 영풍전자, 대덕전자, 성광테크 등에 수백대의 악취 제거시설을 설치하였습니다.
    

특히 수출실적으로는 중국, 미얀마, 대만, 카자흐스탄, 멕시코, 베트남 등에 대기방지시설 및 폐수처리장을 설치하였으며 2018년 베트남에 진출하여 에스아이플렉스 등에서 대기방지시설 및 폐수처리장 등 약 150만불에 상당하는 공사를 수주하여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회사의 주요 특허품목은 무엇이 있을까요.

    

당사가 보유중인 특허는 주로 환경관련 설비로 경사판 침전조와 관련하여 슬러지 자동 세척장치, 경사판 슬러지 자동배출 장치, 슬러지 처리장치, 토목공사용 폐수처리장치 및 여과기 필터의 자동세척장치, 프레스 장치를 이용한 슬러지 처리장치 등 다양한 종류의 전문화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사판 침전조 관련 특허는 하수의 방류수 및 각종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수를 경사판을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슬러지를 자동으로 인출하여 항상 균일하게 운전하여 처리효율을 향상시켜서 동일 침전지에 비하여 1/3 ~1/5 정도의 설치 면적으로 영천, 구미하수처리장, 코리아써키트에 설치되어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상향류 여과기의 필터 세척장치는 필터를 자동세척하여 눈막힘 현상과 여과 필터에 누적되는 부유물질을 제거하여 동일한 유량 및 균질한 수질을 유지하는 장치로 현대엘리베이터, 한양대, 에스아이플렉스, 고창가축폐수처리장 등에 적용 사용하고 있습니다.

 

▲멕시코 다성 환경시설



 대표님의 경영철학에 대해 설명해 주시고 직원 복지제도는 어떤 것이 있나요.
 
    

“맑은 물과 맑은 공기를 온 세상에 전파하고, 미래를 위한 환경오염을 개선하는 환경사랑 실천기업”을 실현하기 위해 1989년 창립이래 최고의 품질과 기술을 목표로 지금의 대기, 수질, 악취, 유해화학물질 등의 설계, 시공, 운전관리, 종합환경인허가 등을 포함한 전체 환경업무를 일괄 수행하는 전문환경업체로 발전하였으며 많은 실적과 높은 기술력으로 고객의 사랑을 받는 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앞으로도 초일류 기술을 보유한 유망기업으로 도약하고자 지속적인 혁신기술 개발과 고객의 기대와 요구를 충족시킴은 물론 안전과 신뢰를 바탕으로 기업문화를 구축하여 미래의 글로벌 환경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영방침으로는 우선 고객 요구에 충실하고 기본에 충실한 안전한 설계 및 완벽한 시공을 통하여 고객 요구에 부응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차별화된 환경기술을 개발하여 적극적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습니다. 
    

아울러, 특징적인 사원 복지 제도로는 매 2년마다 전직원의 가족동반으로 해외 여행을 실시하고 있으며 전직원 차량 유지비 및 교통비 지급, 특별히 기혼 여직원들에 대하여서는 근무시간 조정 등 근무여건을 조정하여 가정생활에 지장을 받지 않고 지속적인 근무가 가능하도록 배려하는 제도적 장치와 장기근속자에 대한 표창 및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한화솔루션 흡착탑


 

 기업체를 경영하는 대표로서 우리나라의 기업환경에 대한 법과 제도의 개선점이 있다면.

    

대기∙악취 방지시설 및 폐수처리시설을 설치하는데 있어서 대기 및 수질 전문공사업 면허를 보유하지 않은 업체가 설계∙시공 능력이 담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공을 하면서 부실 공사의 우려가 많이 존재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대책이 미비한 상태입니다.
    

이에 대한 보완책이 필요하며 이를 위반한 경우에는 배출업소 및 시공업체에 대한 적절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 

 

ⓒ 환경보건뉴스( http://www.ehnews.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