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인 이사람

환경인 이사람

작성일 : 2020-06-01 16:32

◆환경인이사람= 송효택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 기획조정실장

▲“폐전자제품 회수∙재활용이 자원순환의 첩경”

 

▲송효택 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 기획조정실장 직무모습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이하 공제조합)은 국내 폐전자제품을 회수∙재활용하기 위해 설립된 환경부 인가 비영리 공익법인이다. 이 단체는 약 670개의 공제회원사와 53개의 사업회원사로 구성되어 폐가전제품을 무상수거 재활용함으로서 환경적 측면과 경제적 가지를 동시에 창출하는 일석이조의 사회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 공제조합에는 환경부의 정책과 회원사의 의견을 조정하면서 매년 재활용률을 점진적으로 높이고 있는 일등공신이 있다.

 

그 장본인이 송효택 기획조정실장이다. 송 실장은 연세대학교 학사와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대학원 석사과정을 거쳐 (사)한국전자산업환경협회의 창립맴버로 들어가 16년간 근무한 경력이 있다.

 

다음은 송효택 기획조정실장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은 어떤 단체인지 설립취지와 목적은.


공제조합은 지난 2014년 12월에 설립된 단체로 환경부로부터 전자제품 회수‧재활용 공제조합으로 인가받은 비영리 공익법인입니다.
 

공제조합의 주요업무로는 폐전자제품 재활용 의무생산자와 판매업자의 회수‧인계‧재활용 의무이행을 대행하고 있으며, 폐전자제품 무상방문수거 사업 수행, 폐휴대폰 상시수거 체계 운영, 신개념 회수‧재활용 체계 구축, 자원순환을 위한 연구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약 670개의 공제회원사와 53개의 사업회원사가 공제조합 회원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친환경 Life Cycle 구현 및 자원 재활용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무상방문수거 제도 지자체와 협의

 

 - 공제조합의 주요 업무 중 폐전자제품 무상방문수거 사업이란.

 

폐전자제품 무상방문수거 사업은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공익사업으로서 국민 어느 누구나 폐전자제품 배출 예약접수를 하면, 배출자의 거주지를 직접 방문하여 무상으로 수거하는 서비스입니다.
 

공제조합에서는 무상방문수거 사업을 전국적으로 홍보하기 위해서 언론매체, 라디오, 옥외전광판, 인쇄자료 등을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으며 2017년 48.2%, 2018년 50.3%, 2019년 51.4% 로 대국민 인지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누구나 쉽게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를 이용 및 접근할 수 있도록 콜센터, 인터넷, 모바일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예약 접수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이를 통해 전국적으로 일평균 약 8,570대의 가전제품을 수거하고 있으며 수거된 가전제품은 친환경적으로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자원순환센터 전경

 

 - 전국의 리싸이클링센터 현황과 처리능력은.

 

각 권역별 12개의 대형 리싸이클링 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1개 센터당 평균적으로 약40,000톤/년의 처리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대수로 환산할 경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등과 같은 대형가전제품을 일평균 17,760대를 재활용하는 것입니다.
 

철, 비철, 플라스틱 등 재자원화가 가능한 유가물로 구성된 폐전자제품은 전처리 → 파쇄공정 → 자력선별 → 와전류선별 → 광학선별 등 자동화 처리 공정을 통해 친환경적으로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폐전기‧전자제품 재활용 가치를 비용으로 환산하면 순환자원 가치 측면에서 6,024억원, 천연자원 수입 대체 측면에서 3,659억원, 매립‧소각 대체 측면에서 457억원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하였으며, 환경적 측면에서는 108만톤의 온실가스를 감축시켰습니다. 이는 서울 면적의 약1.7배 크기의 소나무 숲이 1년 동안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효과로 친환경 재활용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고 지구온난화를 방지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 폐전자제품의 회수 및 재활용의무량은 어떻게 산정되며 대상제품은.

 

2014년부터 시행된 ‘재활용 목표관리제’에 따라 정부는 매년 국민 1인당 재활용해야 하는 폐전자제품 재활용목표량을 고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의 경우 재활용 목표량은 국민 1인당 6.52kg/인 이였으며, 금년에는 7.04kg/인 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수의무량은 연도별 재활용목표량에 회수의무반영계수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회수‧재활용해야 하는 대상제품은 지난해까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27종이 적용되었으나, 올해부터는 재활용 확대 필요성에 따라 가정에서 사용되는 중‧소형 가전제품 일부와 런닝머신, 전기안마기 등이 포함되어 50여종으로 확대 운영되고 있습니다.

 

- 폐전자제품의 회수와 재활용이 주요 사업인데 작년의 실적과 금년도 목표는.

 

공제조합의 연간 회수/재활용 실적은 2017년 275,051톤, 2018년 304,731톤, 2019년 326,730톤으로 매년 약 8%씩 증가되어 왔습니다. 금년도의 경우에는 357,000톤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실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회수경로의 다변화를 위해 식음료업체, 군부대, 조달청 등과의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폐전자제품 배출이 어려운 34개 도서지역(울릉도, 신안, 백령도 등)을 대상으로도 폐전자제품 육지이송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2019년 약 500톤을 재활용 하였습니다.

 

▲2019년 11월 경주 한화리조트에서 개최된 우수지자체 경진대회 시상식

 

- 공제조합은 폐전자제품 무상방문수거 활성화를 위해 우수지자체 경진대회를 실시하고 있는데 취지와 기대효과는.

 

무상방문수거 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지자체의 협조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미 대부분의 지자체가 운영중인 ‘대형폐기물 수거 수수료제’에서 폐전자제품을 제외한데다 홍보부족 등으로 무상방문수거 제도를 몰라서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주민이 있어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7개 광역시‧도와 정기적인 간담회를 통해 사업의 방향성을 공유하고 전국 226개 지자체와도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상방문수거 사업에 대한 관심증대를 유도하고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지자체의 홍보 노하우, 수거‧운반체계 개선 등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무상방문수거 사업의 질적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긍정적인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자원순환센터 홍보전시관 개관식

 

- 금년 1월에 경기도 용인 소재 수도권자원순환센터에 홍보전시관을 개관했는데 활용 계획은.

 

자원순환과 관련된 국내 홍보전시관은 현저히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공제조합에서는 대국민을 대상으로 폐전자제품의 올바른 배출을 유도하고 자원순환과정을 소개하기 위해 지난 1월 홍보전시관을 개관하였습니다.
 

홍보전시관 견학을 통해 폐전자제품의 재활용 필요성과 물질 구성, 올바른 배출 방법, 자원순환 성과 등에 대해 학습하실 수 있으며, 증강현실(AI)을 활용한 재활용공정과 폐전자제품 재활용정책 및 제도발전의 역사에 대해 소개하고 가전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금속자원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홍보전시관 견학을 희망하는 분은 공제조합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수도권자원순환센터 홍보전시관

 

- 공제조합은 매년 시민단체 등에 현물과 현금을 기부하여 독거노인 등을 돕고 있는데 그동안 실적과 금년도 계획은.

 

저희 공제조합은 공익법인으로써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공제조합 회원사 등 이해관계자 모든 분들과 함께 현재까지 전국 홀로 사시는 독거노인 약 2,000분을 대상으로 노후 전자제품 교체 및 주거환경개선 등 봉사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내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김장김치 지원 및 도시락 배달 봉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더불어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에 따라서 1회용품 사용이 억제된 영세 커피전문점 등을 대상으로 식기세척기를 기증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지역사회 무료급식 나눔사업 및 독거노인 주거활동개선 등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끝으로 폐전자제품의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민이 어떻게 배출해야 하는지 당부의 말씀은.

 

우리나라는 90% 이상의 광물자원을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으로 자원효율성 제고와 순환경제 전환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머지않아 가까운 미래에 ‘도시광산’ 은 미래광물자원의 대안으로 부상할 것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재자원화하기 위해서는 국민 여러분들의 올바른 분리배출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후손으로부터 잠시 빌려 쓰고 있는 환경을 조금이라도 예전 그대의 모습으로 돌려주기 위해 국민 모두가 다 함께 노력해 주시길 당부 드리며, 끝으로 공제조합이 환경보전 및 자원순환이라는 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 송효택 기획조정실장 프로필 -


 □ 인적사항
  ○ 성    명 : 송 효 택
  ○ 생년월일 : 1968年 12月生
  ○ 소    속 :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

 

□ 주요학력
 ○ 1986년  서울 강서고등학교 졸업
 ○ 1994년  연세대학교 학사 졸업
 ○ 2007년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대학원 석사


□ 경력사항
 ○ 1993년 ~ 2000년  (사)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과장
 ○ 2000년 ~ 2015년  (사)한국전자산업환경협회 팀장
 ○ 2015년 ~ 2016년  ㈜한국유앤알 대표이사
 ○ 2016년 ~ 2018년  ㈜위크로직스 실장
 ○ 2018년 ~ 현   재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 기획조정실장


□ 수상내역
 ○ 2008년  경기도지사 표창
 ○ 2010년  환경부장관 표창
 ○ 2012년  국무총리 표창
 ○ 2014년  전라남도지사 표창       
  

ⓒ 환경보건뉴스( http://www.ehnews.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