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지도를 토대로 고농도 사업장 집중감시체계 본격 가동

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안세창)은 첨단감시장비를 활용하여 제작한 산업단지내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오염지도를 토대로 고농도 사업장 대상 집중감시체계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지난 상반기 중(‘21.1~`21.6) 시화·반월 등 43개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이동측정차량·드론 등을 활용, 휘발성유기화합물을 반복적으로 측정한 후, 휘발성유기화합물 농도분포와 고농도 지역(hot-spot) 확인이 가능한「산업단지 휘발성 유기화합물 대기오염도 지도」를 제작하였다.

산업단지 대기오염도 지도 제작 결과, 시화, 반월 등 12개 산업단지는 상대적으로 농도가 높아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10개 산업단지는 중간 수준, 나머지 21개 산업단지는 낮은 수준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말까지 오성, 상마 등 수도권 지역내 나머지 26개 산업단지에 대해서도 대기오염도 지도 제작을 마무리하는 한편, 계절과 고농도 사례 등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산업단지 대기오염도 지도를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7월부터 산업단지 대기오염도 지도에서 확인된 핫스팟 지역을 대상으로 집중감시체계를 본격 가동할 계획이다.

우선 효과적이고 집중적인 감시를 위해 오염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난 12개 산업단지는 매분기 1회, 보통인 10개 산업단지는 반기 1회, 오염도가 낮은 21개 산업단지는 연 1회로 감시주기를 차등화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불법배출 의심 사업장을 선별, 점검인력 집중 투입하는 집중감시체계도 운영할 예정이다. 

산업단지 대기오염도 지도에서 고농도로 파악된 지역을 대상으로, SEMS(대기배출원관리시스템), PRTR(화학물질배출이동량정보) 등 환경부가 보유한 자료를 토대로 고농도 배출 의심 지역 및 사업장을 사전에 선별한다.

선별된 불법 배출 의심사업장은 특별점검 인력을 투입하여 방지시설 정상가동 여부 등 불법행위를 확인하고 지속적으로 개선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산업단지내 대기오염분포 특성 등을 환경기술인 협의회, 지역 상공회의소 간담회 등에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사업장의 자발적인 관리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안세창 수도권대기환경청장은 “산업단지 대기오염도 지도와 집중감시체계를 운영을 통해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수도권 지역의 대기오염 배출시설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사업장들도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적을 배출시설 관리에 힘써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보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