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 물 기업 9개사, 7개국가 약 200여건의 바이어 상담진행

이번 전시회에 참여한 국내기업 임직원 기념촬영
이번 전시회에 참여한 국내기업 임직원 기념촬영


[환경보건뉴스 김병오 기자] 한국물산업협의회(회장 윤주환)는 K-water, 한국환경공단(국가물산업클러스터) 및 국내 중·소 물기업들과 함께 2021년 10월 5일부터 7일까지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에서 개최된 WETEX 2021 Dubai and Solar Show에 참가했다.


  
이번 전시회에 참여한 기업은 로얄정공, 미시간 기술, 솔브, 오투엔비, 에너토크, SM테크, 진텍, 쿠기, 케이원에코텍 등 9개 기업이다.


 
두바이 WETEX 전시회는 중동지역의 물, 에너지, 환경분야 최대 전시회로 중동지역 허브도시답게 중동뿐아니라 아프리카, 인도, 동남아 등 주변지역의 바이어들도 참여하였다. 이번 한국관(Korea Pavilion)은 환경부의 지원으로 한국물산업협의회, K-water, 한국환경공단(국가물산업클러스터)이 공동으로 구성한 첫 전시회이며, 코로나-19 위기 이후 첫 번째로 참여한 오프라인 전시회이다. 


 
한국물산업협의회, K-water, 한국환경공단(국가물산업클러스터)은 공동으로 예산을 모아 단체관 참가를 지원하고 중동지역 바이어들과의 B2B, B2G미팅도 주선하여, 전시회 기간 동안, 7개국가 바이어와 200여건의 상담을 진행하였으며, 약 7,655만달러의 규모의 상담실적을 통해 중동 물 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로얄정공은 UAE, 이집트, 쿠웨이트 바이어와 91만달러 규모의 구매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4,700만달러 규모의 추가 계약을 체결하는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물산업협의회에 따르면 중동지역 물 시장 동향이나 향후 물 산업 전략에 있어 많은 변화가 있는 것으로 파악 되었다. 국가별 중장기 전략으로 탈 석유시대를 준비하고, 신재생에너지 육성 및 외국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유치를 통해 자국 내 현지화를 유도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변화된 현지 정책에 맞게 국내 물 기업이 중동 물시장 진출에 도움이 되도록 현지화나 제품 테스트 지원 등 맞춤형 지원사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한국물산업협의회는 이번 전시회 참여를 통해 물 분야 스마트 시스템, 수처리 시스템, 상하수도 유지관리설비, 하수처리설비 및 솔루션 등 중동지역 물 시장에서 유망한 업종을 발굴하였으며, 이번 전시회와 연계하여 중동권역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개최하고 두바이, 아부다비 등 거점도시를 중심으로 두바이 영사관을 포함한 재외공관과의 협업을 통해 국내 물 기업들의 중동 진출이 확대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병오 기자/kbo5809@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보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