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

◆특별인터뷰= 한신호 시흥녹색환경지원센터장

▲“시화지역 환경개선에 첨병 역할 다짐”

작성일 : 2020-03-17 08:38

◆특별인터뷰= 한신호 시흥녹색환경지원센터장
▲“시화지역 환경개선에 첨병 역할 다짐”


△녹색환경지원센터는 해당 지역의 특화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98년 울산과 전남을 필두로 현재 전국에 18개 지원센터가 포진하고 있다. 시흥녹색환경지원센터는 시화ㆍ반월공단의 대기 및 악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0년 7월에 환경부로부터 설립 지정을 받았다.
시흥녹색환경지원센터는 그동안 지역민의 민원과 시민단체의 환경개선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중장기적인 대기개선로드맵을 설정하고 현재까지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다.
한신호 센터장은 “그동안 우리 센터가 기술지원 시 단순한 컨설팅도 지원했지만, 대기개선기금 지원과 측정분석 지원을 통해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고 말하며, “향후 지역센터로서의 소임을 다하기 위해 대기개선로드맵의 충실한 수행과 지역 환경개선에 첨병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신호 센터장은 현재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생명화학공학과 교수직을 겸하고 있다. 다음은 한신호 센터장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한신호 센터장 직무모습

 

 ▲시흥녹색환경지원센터(이하 시흥센터)의 설립취지와 목적 등과 함께 그동안 발자취를 설명해 주시죠.

 

예, 안녕하십니까? 저는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시흥녹색환경지원센터장 한신호입니다.

 

아시겠지만 1990년경에 시화공단이 조성되면서 서울 구로에 있는 악취 및 대기유발 취약업체들이 시화ㆍ반월공단으로 입주하면서 대기 및 악취문제 등으로 심각한 민원이 제기되어 2000년 7월에 우리 시흥센터(주관기관 한국산업기술대학교)가 환경부로부터 지정되었습니다.
 

녹색환경지원센터를 설립한 목적은 명확하게 지역의 환경문제 해결입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 센터는 시화반월스마트허브의 대기 및 악취문제 해결인 것입니다. 2004년도에 우리지역에는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한국수자원공사가 시화호의 일부를 매립해서 280만평의 MTV라는 산단을 조성하려 했으며, 이를 추진하기 위해 지역주민과 시민단체 지자체 등이 요구한 민간협의체인 시화지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만들어졌고, 거기에서 대기개선로드맵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3,551억원의 대기개선로드맵의 중요한 부분으로 대기 오염물질 흡착제인 활성탄 공동처리시스템과 염색업종환경개선사업의 기초연구는 물론 현재 실현되고 있는 본 사업에 우리 시흥녹색환경지원센터가 중추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우리센터는 기술지원시 단순한 컨설팅도 하지만, 업체에서 요구하는 근본적인 문제해결이 필요하다면 대기개선기금 지원과 악취검사기관으로써 측정분석 지원을 통해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따라서 업체에서는 대단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지역의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하겠습니다.

 

▲설립취지와 목적달성을 위해 사업들을 어떻게 추진하고 있나요?

 

 우리는 중장기적인 로드맵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설립초기부터 2004년까지는 시화반월산단에서 발생하는 악취배출원이 어디에서 발생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대기배출업체 전수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지역주민과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학생들 30명을 선발하여 3인이 1개조로 총 10개조를 만들어서 5년 동안 조사를 했습니다. 그것을 토대로 국내 최초 아니 세계 최초가 되겠네요, 주민참여 악취모니터링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2005년부터 2015년 10년간은 주민들이 조사한 전수조사를 바탕으로 악취배출량 순위를 매겨 1~100개 업체에 대한 환경 전문가분들의 정밀조사를 통해 무엇이 악취문제를 유발하는지를 파악하였습니다.

 

2016년부터 2025년까지는 그럼 악취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제시하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6년부터는 그렇게 구축한 악취문제 해결 대책을 누가 지속적으로 운영하는가에 대한 방안을 마련할 것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흐름도를 만들어 봤습니다.

 

▲한신호 센터장이 직원으로부터 실험과정을 설명듣고 있다.

 

 ▲시흥녹색환경지원센터(이하 시흥센터)만의 특화사업이 있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그동안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고, 진행되고 있는 몇 가지 사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먼저 국가적인 이슈이면서 지역 내에서도 문제시 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하여 미세먼지 관련 특화 연구 사업을 수행하였습니다. 특히 시화반월산단 활성탄 공동재생 카트리지 적용사업에 참여하여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센터는 과거 활성탄의 문제를 발견하면서 공동재생시스템에 대한 시범사업을 수행하였고 작년도에는 카트리지 활성탄 확대보급 사업도 수행하였습니다. 카트리지 공동재생 시스템은 정수기 필터처럼 카트리지 형태로 활성탄을 보급하고, 파과된 활성탄은 수거하여 공동으로 저온재생 한뒤 탈착한 VOC는 난방열원으로 사용하는 등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300개 업체 적용 시 대기 중으로 그대로 배기되는 VOC는 약 70% 절감되고, 포집된 VOC는 열원으로 사용하면서 유지관리 비용이나 교체비용 등이 줄어 60억원의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VOC는 유기성 미세먼지의 전구물질이므로 미세먼지 2차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염색업종 환경개선 및 폐오일 에너지화입니다. 요즘 미세먼지로 나라가 얼마나 심각한 수준입니까, 우리 시화ㆍ반월공단에서 대표적인 미세먼지 배출업체가 바로 염색업종입니다. 염색업체 수는 시화공단에 27개 업체와 반월공단에 112개 업체 등 총 140여개 업체에 이릅니다. 보통 한 업체당 2개 이상의 굴뚝이 있다고 하면 300여개 굴뚝이 있습니다. 그런데 염색가공에서 배출되는 것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바로 우리가 면의 반질반질한 기능을 주기 위해 텐터라는 즉 다름질 공정이 있는데 거기에 C가 18개인 알킬기 갖는 유연제를 사용하는데 이것이 물에 용해되지 않고 그대로 대기로 배출되어 오일 흄의 형태가 됩니다. 방지시설로는 대부분 세정식 스크러버가 설치되어 있는데 제대로 제거되지 않고 대기로 많은 양의 오일 흄이 배출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센터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06년도 시흥시의 요청에 의해 2007년 2008년에 염색업종 실태파악을 위한 기술지원을 실시하여, 유연제의 오일흄이 문제라고 파악되어 2009년도에 시흥센터 산∙학∙연 연구과제로 이를 제거할 방지기술인 맞춤형 습식전기집진기를 제안하였고, 이것이 채택되어 50CMM(㎥/min) 규모로 현장에 설치하여 오일회수의 탁월한 성능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산업단지공단 EIP사업에 700 CMM(㎥/min) 규모로 scale up를 통해 현장에 실증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몇 년간의 시행착오 끝에 업그레이드 된 상태로 한국수자원공사의 용역을 받아 현재 2014년 9월부터 가동하여 현재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개선효과는 700CMM(㎥/min) 규모에서 회수하는 오일흄의 양은 연간 30톤으로 150드럼에 해당하며, 악취개선 효과로는 복합악취 85%로 미세먼지, 악취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이를 더욱더 보급 및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저희센터는 주민이 다수 참여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염물질 배출은 산단내 기업이 하지만 배출된 오염물질에 대한 피해는 인근 주민이 받고 있기 때문에 주민과 소통하면서 환경개선을 유도할 수 있는 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표사업이 유비무환 악취모니터링 시스템입니다. 악취 피해 당사자인 지역주민이 악취 전문교육 이수 후 모니터링 요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80여명의 주민 모니터가 매달 30회 이상 악취감지현황을 입력함으로써 산단 주변의 전반적인 악취 현황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악취 강도가 높을 경우 모델링을 통한 역추적시스템을 통하여 예상되는 배출업소에 악취배출 저감을 유도하는 등의 악취중점배출업소 관리에 직접 활용하고 있어 지자체에서의 만족도가 높은 상황입니다.


 네 번째로는 악취 민원을 저감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무이자로 대기개선기금을 10억까지 지원해 주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가의 분석비용은 악취분석실에서 무료로 지원해 줌으로써 맞춤형으로 기업환경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2019년도에는 시화반월스마트허브 107개소에 대한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를 수행하였습니다.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무상자금을 우선하고 부족한 자금은 저희센터 대기개선기금융자를 연계함으로써 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신력 있는 악취검사기관을 운영하면서 행정기관의 검사시료 분석까지 수행하면서 수도권 지역의 악취전문기관으로 자리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섯번째로는 저희 센터는 지역 체험형 환경교육기관인 시흥에코센터를 연간 10억원 내외의 사업비와 함께 위탁운영관리 하고 있습니다. 저희센터 교육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체험전문 환경교육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흥센터의 기업지원사업은 어떤 것이 있으며, 지원조건 등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시흥센터는 사업장의 환경 애로사항 컨설팅을 위한 '기업환경지원사업'과 방지시설 개선을 위한 자금을 융자해 주는 '시화반월공단 대기개선기금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들을 통해 시화반월산단 및 시흥지역의 대기 및 악취문제를 선제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영세사업장의 경우 관리인의 부재, 환경 전문성 부족, 경제적 부담 등을 이유로 사업장 환경 방지시설에 대한 유지관리와 개선이 체계적이지 않아 사업주의 의지만으로는 가시적인 환경개선 성과를 도출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저희 센터는 기업환경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영세사업장에 직접 방문하고, 원인분석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장의 시설개선 비용에 대한 부담감과 유지관리에 대한 장기간의 지원체계를 제공하기 위해 '시화반월공단 대기개선기금'(이하 : 기금)을 융자금으로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기금은 시화반월공단 모든 대기 및 악취 배출사업장에 지원 가능하며, 업체당 최대 10억원 한도로 지원 가능합니다. 지원을 받은 업체는 2년거치 10년 상환 일정에 따라 지원금을 회수하며, 상환하는 10년 동안은 센터의 사후관리 평가와 인센티브를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환경교육사업은 어떤 것이 있나요.

 

시흥센터의 환경교육은 주민참여 악취모니터링 교육 및 운영사업, 공무원과 인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환경측정분석 전문기술교육, 시흥시에서 운영하는 민간환경감시단 환경교육, 지역환경현안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토론회 및 포럼, 경기도에서 주관하는 환경산업협력포럼 등이 있습니다.

 

▲센터가 보유하고 있는 실험장비들

 

 ▲센터의 주요 역할은 특화된 지역환경 개선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 환경단체와의 협업이 중요한데,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선 민∙관∙산∙학이 거버넌스를 이루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 지역엔 대규모의 국가산업단지가 있어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고, 지역에서도 기업의 환경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 센터는 지역 환경기술인들을 위한 교육을 안산시흥환경기술인협회와 공동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한편으로 지역 환경단체들과 함께 주민들에게 다양한 환경교육을 제공 및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흥 환경교육의 중심인 ‘시흥에코센터 초록배곧’을 우리센터가 대표가 되어 지역 환경 관련 단체들과 공동으로 시흥시로부터 수탁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시흥시 소재 환경기술인들에게 격려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근 미세먼지와 신종 바이러스인 ‘COVID 19’의 창궐 등 어려운 시기로 환경이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과 지역의 환경 개선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시는 환경기술인들의 노고는 앞으로 더욱더 높이 평가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 민∙관∙산∙학의 거버넌스를 이루며 환경을 보다 더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합시다. 감사합니다.

 

▲전직원이 직원회의 후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한신호 센터장 프로필

□ 성    명 : 한 신 호
□ 직    위 :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생명화학공학과  교수
                 시흥녹색환경지원센터장
□ 생년월일 : 1958. 9. 28
□ 주    소 : 경기도 시흥시 산기대학로 237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생명화학공학과


□  학 력  및  자 격
o 서강대학교 화학과 학사학위 취득('81.02)
o (독)아헨공대 화학 석사학위 취득('88.02)
o (독)아헨공대 화학 박사학위 취득('90.02)

 

□ 주요경력
o  '90 ~ '98 : 한국화학연구소 책임연구원
o  '97 ~ '98 :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 책임연구원
o  '98 ~ 현재 :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생명화학공학과 교수
o  '09 ~ '14 : 시흥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o  '11 ~ '14 : 시화 MTV 사후환경영향평가단장 및 전문위원(`09 ~ 현재)
o  '11 ~ '14 : 한국공업화학회 국제협력위원
o  '12 ~ 현재 : 시화호관리위원회 전문위원
o  '13 ~ '17 :  맑고푸른시흥 21 실천협의회 공동회장
o  '14 ~ '16 :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대외협력처장
o  '18 ~ 현재 : 시흥녹색환경지원센터장

ⓒ 환경보건뉴스( http://www.ehnews.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특별인터뷰 이전 기사

  • 이전 기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