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보건정책은 삶의 질 결정의 척도”

◆특별인터뷰= 이 보 영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환경보건안전처장

▲“환경과 보건정책은 삶의 질 결정의 척도”

▲이보영 환경보건안전처장
▲이보영 환경보건안전처장

△급속한 산업화의 이면에는 환경적 재앙과 보건적 질병이 수반하기 마련이다. 우리는 이를 막기 위해 경제와 환경을 동시에 살릴 수 있는 상생의 정책을 수립하여 집행하고 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내 환경보건안전처는 우리나라 환경과 보건 및 안전에 대한 환경부의 5개 법률을 지원하여 안전한 국민생활 환경을 실현하고, 환경피해자를 구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공정한 사회구현을 목표로 운영하는 부서이다.


 이에 우리나라 환경보건서비스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이보영 환경보건안전처장은 “환경과 보건정책은 우리 삶의 질을 결정짓는 척도”라고 전제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환경보건안전처의 발전전략을 12월까지 구체화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이보영 처장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 한국환경산업기술원내의 환경보건안전처가 2015년에 신설된 조직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직/인력/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말씀하신대로 저희 환경보건안전처는 2015년에 신설된 조직입니다. 2015년 신설 당시 3실 1TF 체계로 직원 34명으로 시작하여 2020년 현재 보건안전기획실, 생활화학제품안전센터, 환경피해대응실, 가습기살균제피해종합지원센터, 석면피해구제실 등 3실 2센터로 총 102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거대한 조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예산도 ’15년에 63억원에서 ’20년에는 1,108억원으로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이처럼 단기간에 조직과 예산이 크게 확대된 데에는 가습기살균제, 미세먼지, 미세플라스틱 등 환경보건 이슈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 매우 높아졌고, 환경부의 환경보건복지정책 추진 의지가 커진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습기살균제와 같은 국가적 참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하여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보다 촘촘한 안전망의 필요성과 사업장의 환경오염물질, 가습기살균제, 석면 등의 환경피해로 인한 피해구제를 보다 현실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확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9년 가습기살균제 피해 민원응대 교육
▲2019년 가습기살균제 피해 민원응대 교육

- 환경보건안전처에서 추진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환경보건안전처는 크게 보면 환경보건법,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 안전관리법, 환경피해구제법, 가습기살균제특별법, 석면구제법 등 환경부의 5개 법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유해화학물질 관리를 강화하여 안전한 국민생활 환경을 실현하고, 사각지대 없는 환경피해구제 지원을 통해 소외되는 환경피해자 없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구제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전한 사회구현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민의 환경피해를 사전예방하기 위한 사업으로는 유통되고 있는 생활화학제품 및 어린이제품 등에 대한 안전성 조사, 영세한 생활화학제품 생산기업 등의 역량 강화, 환경민감계층인 어린이 활동공간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취약계층 대상 실내환경 진단?컨설팅 및 실내환경 개선 지원 등의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편 사후적으로는 가습기살균제, 석면 및 환경오염 피해지역 주민에 대한 피해구제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피해구제와 관련한 초기 상담부터, 신청, 조사?판정, 피해 인정자에 대한 구제급여 지급, 그 외 소송지원, 피해자 마음치유 프로그램 운영 등 전주기적인 환경피해구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 환경보건 민원응대 서비스 교육
▲2020년 환경보건 민원응대 서비스 교육

- 처장님께서는 ‘19년부터 환경보건안전처장직을 수행하고 있는데, 그동안 성과로서 크게 꼽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저희 환경보건안전처의 업무가 원내 어떤 업무보다 다이나믹하게 운영되고 있고 또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를 위해 ‘생활화학제품안전센터’ 설치?운영으로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제도의 성공적 안착을 이뤄냈다는 것을 첫번째 성과로 꼽고 싶습니다.


가습기살균제 사고 등으로 국민들의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관심과 우려는 급증하고 있는데 반해, 기존에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관리는 상대적으로 미흡했는데요. 이에 기업 스스로 안전성을 입증하고 신고한 제품만 유통이 가능하도록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제도가 법제화되었고, 그 전담기관으로서 우리 기술원이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생활화학제품안전센터의 출범을 통해 생활화학제품 안전확인제도 운영,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및 기업 지원 강화 등 화학제품 안전관리 체계를 마련해 가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피해자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가습기살균제특별법’ 개정을 지원하여 피해자들이 보다 많은 구제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는 것입니다.


법 개정을 통해 가습기살균제 피해로 인정하는 범위를 확대하고 심사체계도 개선하였으며, 피해자 및 유족들에 대한 지원도 강화함에 따라 좀 더 많은 피해신청자들이 피해자로 인정받게 되었고, 지원범위도 크게 확대되었다는 점에서 매우 의의가 있다고 봅니다.


또한 몇 년을 끌어왔던 김포 거물대리 환경오염피해 인정과 관련해서 그동안 환경오염과 인정질환과의 인과관계 규명시 서천 (구)장항제련소의 카드뮴 피해 등 특이적 질환만을 인정해 오다 김포 거물대리와 관련하여 수십년 동안 난개발에 의한 환경오염피해로 비특이성 질환 53종을 최초 인정한 부분은 환경오염 피해구제제도가 좀더 현실성을 갖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있었다고 봅니다.


그리고 환경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피해구제 업무 일원화 차원에서 석면 피해구제 업무가 환경공단으로부터 저희 기술원으로 이관되었는데, 큰 사고나 민원 없이 원활히 안착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기존에 어린이 환경보건 관련하여 ‘어린이용품’ 중심에서, ‘19년 유치원, 어린이집 등 어린이활동공간 지도?점검 업무를 환경부로부터 추가 위탁받고, ’20년에는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사업을 신규로 담당하게 되면서 명실상부하게 어린이 환경보건 전문기관으로서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는 것도 성과라고 봅니다.

▲2020년 취약계층 실내환경 개선 업무협약식
▲2020년 취약계층 실내환경 개선 업무협약식

- 생활화학제품안전센터, 가습기살균제 지원업무 등 현안 업무와 민원 업무가 산적한데 처장님 입장에서 어려운 점은 없는지? 또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가장 주안점을 둔 부분은.

사실 환경보건안전처 업무가 사회적 이슈 발생 후 문제 해결을 위한 업무 위주로 편성하다 보니, 현안 업무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일반 국민 뿐만 아니라 국회,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 등 외부의 관심도 많고 또한 이해관계자가 많다 보니 직원들 입장에서는 힘든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위기와 기회는 함께 온다고 하는데 현안 위주의 업무 추진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동시에 짧은 기간에 가장 크게 성장한 조직이기도 합니다.
직원들도 이러한 부분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무엇보다 환경보건안전처 업무가 사회적 가치에 가장 부합하는 업무라는 점에서 긍지를 가지고 있는 직원들도 많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환경보건안전처의 업무는 대기, 수질, 토양오염 등 환경매체 뿐만 아니라  위해성, 의학, 법률 등을 융·복합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문성을 키우기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려운 점도 있으나 전문성을 바탕으로 일할 만한 가치가 있는 업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전문성 역량에 많은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환경보건안전처의 대부분 업무가 민감·취약계층, 피해자 등 사회적 약자에 가장 근접해 일을 하다 보니, 민원인을 상대하는 직원들에 대한 마인드 셋팅, 민원 응대 역량강화 및 직원들의 회복력 증진을 가장 주안점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기술원내 대표 민원부서인 ‘가습기살균제피해종합지원센터’의 경우, 폭주하는 민원으로 인해 기피부서로 자리매김이 되어 있었고, 직원들은 인사이동만을 바라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원장님과의 주기적인 간담회를 통해 직원들에게 많은 관심과 지원을 하고 있다는 믿음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민원 응대 전문교육, 1:1 전화 민원 대응 스킬 컨설팅, 민원 담당 직원들의 마음상담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면서 역량과 업무회복력 증진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민원인은 민원인 대로 직원은 직원 대로 상호 힘들어하는 과정에서 컴플레인과 클레임의 명확한 차이를 이해하고, 스스로가 어떤 유형인가를 알고, 유형에 맞게 민원 응대가 필요하다는 아주 당연한 진리도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민원 응대 교육, 직원 회복력 증진은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인 교육과 상담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시기였지만 환경보건안전처 전체로 확대하여 민원 응대 프로그램 운영을 하였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직원들의 민원 대응도 조금씩 개선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3기 환경오염피해구제 심의회
▲제3기 환경오염피해구제 심의회

-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환경보건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또 반대로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또는 사업내용면에서도 많은 애로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뉴노멀 시대를 맞이해서 어떤 것들이 달라졌는지?

저희 환경보건안전처의 업무가 대국민 접점에서 대면으로 추진하는 사업이 많다 보니 많은 애로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회의 진행, 대면상담 서비스 등을 온택트 또는 소규모 중심으로 바꾼 것은 물론이고, 사업내용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한 보완 또는 강화된 부분들이 있습니다.


우선, 민감?취약계층 대상으로 실내환경 진단?컨설팅을 하고 이중 실내환경 개선 필요 가구에 대해 실내환경 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를 기존 사업에 더하여 의료진을 동반한 감염병 예방?건강 특화 컨설팅 실시 및 거주공간 환경보건 방역서비스 제공 등을 추가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관련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생산?소비가 급증함에 따라 살균·소독제 등 코로나19 관련 불량?불법제품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영세기업에 대한 비대면 교육 및 시험분석비 지원 등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년 9월 말 현재 396개 불량·불법 살균·소독제의 유통차단 및 필요한 행정조치를 실시하였으며, 650여개 기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살균제 등 생활화학제품의 경우 화학제품안전법에 따라 제조?유통 전 신고접수 및 증명서 발급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적시 제품을 출시하기 위한 기업들의 빠른 신고처리 요구가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생활화학제품 신고처리 신속 처리를 위한 관련 규정 개정을 추진하는 등 코로나-19라는 특수상황에서 기업의 애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경보건안전처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연구 착수보고회
▲환경보건안전처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연구 착수보고회

- 마지막으로 처장님이 생각하는 환경보건안전처의 미래상은 어떤 것인지.

환경보건안전 업무는 성장잠재력이 매우 큰 업무입니다. 그에 따라 우리 기술원의 환경보건안전처는 양적·질적으로 크게 성장할 것입니다.


우리나라 환경보건서비스의 중추적 역할을 통해 핵심기관으로서 자리잡기를 바랍니다. 특히 환경보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환경성질환 선제 대응을 위한 융합연구, 환경보건 이슈에 대해 과학기반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실제 국민과의 접점에서 소통하는데 강점을 가진 조직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조직의 성장만이 아니라 그 안에서 직원 개개인들도 환경보건 전문가로서 포지셔닝 되는 것이 제가 바라는 바입니다.


이러한 저의 생각에 더하여 환경보건안전처의 발전상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환경보건안전처 발전전략을 12월까지 구체화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니, 앞으로의 환경보건안전처의 행보에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환경보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