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미세먼지 저감 전담조직 확대 운영…하반기까지 종합대책 수립

◆터널 미세먼지 빨아들이는 기차 개발한다
▲철도 미세먼지 저감 전담조직 확대 운영…하반기까지 종합대책 수립

▲철도터널 미세먼지 제거차량 시제품
▲철도터널 미세먼지 제거차량 시제품

△최근 극심한 미세먼지로 인해 국민들의 불안과 걱정이 커지는 가운데, 정부가 터널 안에서 미세먼지를 빨아들이는 기차를 개발하는 등 다중이용시설을 특별 관리한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국가철도 역사·터널 등에서의 미세먼지 저감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관계기관 전담조직(TF)을 지난 23일부터 확대 운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국토부는 2월부터 운영하던 국가철도 미세먼지저감 TF를 확대 개편해 23일 첫 번째 TF회의를 시작으로 매월 정기적인 논의를 통해 올해 하반기까지 ‘국가철도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가철도 지하역사와 터널구간 내의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 저감방안, 철도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감소대책 등을 중점 논의했다.

또한 철도에서 미세먼지에 가장 취약한 터널구간의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개발 중인 ‘터널 미세먼지 제거차량’의 성과를 공유하고 현장시연 행사도 진행했다.

고용석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많은 국민들이 이용하는 철도는 안전확보와 더불어 공기질 개선 등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면서 “앞으로 TF회의를 정례적으로 개최하여 환경부, 전문가 및 관계기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국가철도에 대한 실효성 있는 미세먼지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보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