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이벤트

행사·이벤트

K-water, 선진 물관리 역량을 네덜란드 전문가에 선보여

한-네 물관리 전문가 초청해 시화조력발전소 등 물관리 현장견학 실시

작성일 : 2018-02-22 09:40

◆K-water, 선진 물관리 역량을 네덜란드 전문가에 선보여
▲한-네 물관리 전문가 초청해 시화조력발전소 등 물관리 현장견학 실시

▲물관리 관제센터 방문

 

▲기념촬영

 

△K-water(사장 이학수)는 1월 29부터 30일까지 한국과 네덜란드 양국의 물관리 전문가로 구성된 ‘웻스킬 코리아 2018(Wetskills Korea 2018)’ 참가자를 초청해 K-water의 선진 물 관리 현장을 직접 체험하게 했다.

 

‘Wetskills Korea 2018’은 네덜란드 Wetskills 재단의 물관리 기술 교류 프로그램인 ‘Wetskills Water Challenge’의 한국 프로그램이다.
 

Wetskills 재단은 세계 각 국을 순회하며 네덜란드와 방문국의 젊은 물관리 전문가를 모아 물 관련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네덜란드 왕실 산하기구(Royal Netherlands Water Network)에서 운영하는 NGO이다.

 

올해는 평창동계올림픽과 연계해 1월 29일부터 2월 10일까지 약 2주간 서울과 강릉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K-water와 대구광역시, 홍익대학교 등이 후원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네덜란드 전문가 11명과 한국인 전문가 9명 등 총 20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1박 2일 동안 세계 최대 규모의 조력발전시설인 시화조력발전소를 시작으로, 경인아라뱃길, 통합물관리센터, 수질연구센터 등 K-water의 선진 물관리 현장을 두루 견학했다.

 

특히, 전국 58개 댐과 보를 실시간으로 통합 관리하고 있는 통합물관리센터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K-water와 한국의 우수한 물관리 역량에 놀라움을 표했다.

 

또한, 물산업 분야 유망 스타트업 발굴과 지원을 위한 K-water 스타트업 허브를 방문해 네덜란드의 물산업 육성을 위해서도 이와 유사한 시도가 필요함을 공감했다.

 

한편, K-water는 국내외 5개 기관과 함께 멘토(Case Owner)로도 참여해 프로그램 운영을 주도한다. 기관별 물관리 이슈 사례를 제시하고 참가자들이 바람직한 물관리 방안을 도출하도록 돕는 역할이다.

 

국내외 5개 기관은  ①K-water, ②(연합)네덜란드Waternet 재단·서울시,③ 네덜란드 Delfland 물관리청, ④KIST(한국과학기술원), ⑤(연합)네덜란드Flyslan주·대구시이다.

 

K-water는 이번 프로그램을 기회로 물관리 선진국인 네덜란드와의 기술 교류를 확대하고 협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미래 물 산업을 이끌어갈 젊은 인재들의 교류는 향후 한국과 네덜란드의 물 분야 협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라며, “K-water가 그 중심에서 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 환경보건뉴스( http://www.ehnews.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행사·이벤트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