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HOME > 보건뉴스 > 정책

화학물질안전원-안전보건공단, 화학사고 예방 협업구축

사고영향분석프로그램 공동 활용 등 기술정보 공유

작성일 : 2017-06-05 07:19

◆화학물질안전원-안전보건공단, 화학사고 예방 협업구축
▲사고영향분석프로그램 공동 활용 등 기술정보 공유

▲김균 화학물질안전원장(우)과 이영순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좌)의 협약서 교환

 

▲양 기관 관계자들이 협약서 체결 후 기념촬영

 

△환경부 소속 화학물질안전원(원장 김균)은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이영순)과 6월 2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화학물질안전원 내에서 화학사고 예방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화학사고 예방사업의 효율적인 전개를 위해 화학사고 예방·대응 전문기관인 양 기관의 기술적인 공유가 필요함에 따라 마련됐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안전관리계획서 작성 시 필요한 ‘화학사고 영향분석 프로그램(KORA)’을 공동으로 활용하고, 안전관리계획서 공동심사 시범사업을 6월부터 추진키로 했다.

 

또한, 안전관리계획서 심사업무 협업, 화학안전 기술 공유 등 양 기관의 무형·유형 자원을 상호 공유하고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화학사고 예방활동 사례, 사고 원인조사기법 등의 정보를 공유하고 사고 대책 수립활동을 상호 지원하며 교육기관 활용 협력, 합동 화학안전 캠페인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지난해 산업계의 부담 완화를 위해 각 기관에서 운영 중인 안전관리계획서*의 통합화 작업을 추진하여 통합서식을 마련한 바 있다.
   * 안전관리계획서: 화학물질안전원(장외영향평가서·위해관리계획서), 안전보건공단(공정안전보고서)

 

윤준헌 화학물질안전원 사고예방심사과장은 “이번 업무 협약으로 화학사고 예방을 위한 사전 안전관리 강화와 실효성 있는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화학사고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다른 전문기관들과도 협력을 이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환경보건뉴스( http://www.ehnews.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정책 이전 기사